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나라의 겨울은 굉장히 춥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로 부터 아랫목을 따뜻하게 하여 어른이나 귀중한 손님들에게 자리를 내어 드리고는 했는데요. 지금까지도 한국사람들은 뜨거운 방바닥과 온수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온수 적정온도



그래서 오늘은 보일러 온수 적정온도와 온돌 적정온도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실 내용은 하단에 있으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일러 온수 적정온도와 온돌 적정온도 알아보기

 



보일러


보일러는 기름이나 가스, 석탄 혹은 나무나 쓰레기 등을 연소시켜 그 열을 물에 전하여 증기를 발생시키는 기계입니다. 일반 사람들에게는 난방용 보일러가 더 잘 알려져 있지만 동력용 보일러의 역사가 더 오래되었습니다. 난방용 보일러는 증기 대신 보일러가 가열시킨 물을 모터로 순환시키는 방식인데요. 보일러는 연료를 태워서 열을 얻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요즘에는 태양광발전을 이용하여 물을 데우는 보일러도 존재합니다. 

 



가정용 보일러는 안전상의 문제로 물을 끓는 점 이상으로 높일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보일러들은 최대 60도 까지 가능하지만 과거의 보일러는 80도 까지 가능했다고 합니다. 산업용 보일러는 열효율과 열유량을 높이기 위해 물에 고압을 가해 더 고온에서 액체를 유지하는 상태로 운전한다고 하는데요.

 

보일러 



대형 보일러의 경우 300도로 가열된 물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보일러 안에는 항상 물이 일정 수준 이상 차 올라 있어야 하는데요. 만약 물이 부족해지면 보일러 본체가 과열되기 때문에 잘 못되는 경우 폭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일러 온수 적정온도


보일러 온수 적정온도는 사람의 체온인 36.5와 유사한 수준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0도에서 최대 50도 사이를 맞추는 것이 좋은데요. 보일러를 껏다가 다시 켜는 것보다는 저온 상태로 장시간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보일러 온수 적정온도



 


보일러 온돌 적정온도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20도 입니다. 온돌로 조절할 경우 한 겨울에는 50~65도로 맞추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일러 온수 적정온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최근 한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난방수 온도를 조절하라는 글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난방수 온도 조절이란 보일러에서 데워져 바닥을 지나가는 난방수의 온도를 조절하라는 의미인데요. 대부분의 보일러는 조절기에 온돌이라는 표기로 되어 있어 이 부분을 조절하라는 뜻이입니다. 

 

보일러 온수 적정온도



보일러 관계 업체의 사람은 이러한 설정이 직접적으로 난방비 절약으로 이어진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공기를 데우는 것 보다 난방수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는데요. 그 밖에도 외출 설정을 하는 것도 보일러를 바로 꺼버리는 것보다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보일러 온돌 적정온도

 

 이번 겨울은 코로나의 영향으로 유독 더 추운것 같습니다. 보일러 온수 적정온도 잘 설정하시고 추운 겨울 잘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2021/01/11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배터리 교체주기 관리방법 올바르게 알기

2021/01/04 - [분류 전체보기] - 청년 창업 성공사례 3가지

2020/12/31 - [분류 전체보기] - 기업 신용평가 방법 기관 알아보기

2020/12/28 - [분류 전체보기] - 정보보호 전문가 자격증 시험과목 근무환경

2020/12/12 - [분류 전체보기] - 아이폰 인터넷 속도 향상 방법

2020/12/06 - [분류 전체보기] - 랜섬웨어 걸리면 해야할일

2020/11/29 - [분류 전체보기] - 카라반 운전면허 caravan 발급방법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