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은 환경이나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 생긴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그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질환도 많습니다. 저 역시 건선이 조금 있는 편인데 어려서 부터 꾸준히 건선이 있었지만 요즘에는 더이상 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도 합니다. 이렇듯 나이와 체질의 변화에 따라 자연치유가 가능한 피부질환도 존재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수장족저 농포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기타 사항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내용은 아래에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수장족저 농포증 증상 원인 치료법 알아보기
수장족저 농포증 증상
수장족저 농포증은 손발바닥 농포증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손바닥과 발바닥에 국한하여 발생하며 홍반이나 농포, 인설이 혼재되며 병변이 만성적으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질환인데요.
세균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무좀이나 건선과 증상이 비슷하며 증상 초기네는 손과 발이 가렵고 고름을 동반한 수포가 생기고 중기에는 껍질이 벗겨지면서 다시 수포가 생기면서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장족저 농포증 원인
수장족저 농포증은 건선처럼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데요. 현재 까지 알려진 원인은 흡연이라고 합니다. 만약 흡연자가 수장족저 농포증을 가진경우라면 금연을 해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장족저 농포증 치료법
수장족저 농포증은 환자의 증상 정도에 따라 외용제, 광선치료, 전신 전구약제 중 환자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시행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바르는 약만으로도 관리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중증이상으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염증을 조절하는 경구용 의약품을 복용하거나 광선치료제 고려되기도 합니다.
수장족저 농포증은 질환에 대한 인지도가 적다보니 잘못된 민간요법이 자주 사용되어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증상이 의심되면 피부과를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장족저 농포증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국내에는 약 1만명 이상이 수장족저 농포증을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토피피부염, 한포진, 지루성 피부염과 같이 대중적인 피부 질환이 아니며 질환의 이름이 생소하고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단순한 습진이나, 건선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수장족저 농포증을 방치하는 경우 증상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깨끗한 피부로 돌아가기 쉽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계절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겨울철에 건선을 경험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항상 집안의 온도와 습도 유지에 신경쓰셔서 피부 건강까지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시기 기원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