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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사회활동을 하는 직장인들은 스트레스가 심하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심리적인 불안을 안고 살아가거나 고민이나 근심이 많은 상태가 되는데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심신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가 심한 만큼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에도 관심이 많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그래서 이번에는 그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실 내용은 하단에 있으니 확인부탁드립니다.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20문항 확인하기


 


스트레스 


심리학에서 말하는 스트레스란 외부의 위협, 공격 등에 대해 신체를 보호하려는 신체와 심리의 변화과정이라고 정의합니다. 스트레스는 캐나다의 내분비학자에 의해 처음으로 지칭되었는데요. 스트레스를 처음으로 발견하게 된 계기는 쥐에 대한 동물 실험이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의 원인


 

스트레스가 생기는 원인은 자극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나 다른 호르몬이 혈중으로 분비되면 우리 몸을 보호하려고 하며 위험에 대처하거나 그 상황을 피할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아주 강하게 작용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지만 적당한 수준이라면 오히려 신체와 정신에 활기를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급성 스트레스가 기억과 학습 능력을 형성하는 장기강화 현상을 더욱 증가시켜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 



하지만 극심한 수준의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만병의 근원이 되기도 합니다. 급격한 스트레스로 인한 통제감 상실은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의 반응 중 하나인 짜증냄은 스트레스가 잘 해소되지 않고 습관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짜증 반응을 일으키기 보다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대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은 초기 인류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것들 이었다고 하는데요. 스트레스 상황에서 인체는 소화연동을 중지하고 신체말단에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심박 증상, 뇌하수체 활성화가 되어 긴박한 활동에 적합하도록 준비시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체반응이 문명화 되면서 오히려 인체에 독이 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가 한순간에 진행되면 그 스트레스 후유증으로 급성 스트레스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건강한 사람이라면 쉽게 잡아내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응하지 못하게 됩니다.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다음 항목을 예/아니오로 체크하시고 해당 사항이 많이 있을 수록 스트레스 지수가 높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 자주 짜증이 나시나요?
  2.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나요?
  3. 모든 일을 직접 하시나요?
  4. 비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나요?
  5. 타인들이 웃는 상황에서 웃지 못하나요?
  6. 무례한 행동을 자주 하시나요?
  7. 모든 일을 거래로 만들고 있나요?
  8. 결정을 내리는데 어려움이 있나요?
  9. 공중도덕을 잘 지키는 편인가요?
  10. 자신의 물건을 모두 집안에 보관하나요?
  11. 운동을 자주 하시나요?
  12. 사교활동을 하시나요?
  13. 오래 기다리면 화가 나나요?
  14. 스트레스 증상을 무시하시나요?
  15. 일을 많이 미루는 편인가요?
  16. 일을 할때 방법이 한가지 라고 정의하나요?
  17. 하루 중 휴식시간이 없나요?
  18. 잡담을 좋아하시나요?
  19. 과거에 대해 불평을 자주 하시나요?
  20. 소음과 군중에 의해 편안하지 않나요?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결과  

 



0~9점 스트레스 지수가 낮은 상태로 지금대로도 잘 생활하고 있습니다.  

10~13점 약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니 사람과의 교제를 늘리고 자신을 위해 일한다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14~16점 비교적 스트레스가 있는 상태이므로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 개선하고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17~20점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상태이므로 우선 신체 상태에 대한 정기적인 검진을 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결과  

스트레스 해소 방법 


  


1. 음악 듣기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압도당하는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차분한 음악을 들으면 뇌와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클래식 계열의 음악을 들으면 심신을 이완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수다하기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에는 1분만이라도 친한 사람의 목소리를 듣는 것 만으로도 큰 해소 효과를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방법  


3. 자신에 대해 이야기 하기 


사람들과 이야기 할때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자신의 문제를 상대방의 문제인 것처럼 말하고자 할때가 있는데요. 솔직한 이야기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균형잡힌 식단 섭취 


스트레스 지수와 균형잡힌 식단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압도 당할때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여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방법  


5. 웃기 


코믹영화나 만화 등을 시청하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엔돌핀을 분비하도록 합니다. 웃음은 신경계를 속여서 스스로 행복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6. 차 마시기 


적당한 량의 카페인은 신경계를 진정시킵니다. 다량의 카페인 보다는 녹차나 홍차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운동하기 


격렬한 운동이나 그렇지 않은 모든 운동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무실 주변을 잠시 걷거나 맨손 체조를 하는 것 또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좋은 운동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스트레스는 초창기 인류가 외부의 위험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는 증상 및 상태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주변에서 큰 위협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작은 위협이나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스트레스

 

중요한 것은 항상 주변에 두루두루 관심을 가지고 어느것 하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심리상태를 완화시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는 병원에서 진행하는 것과 다를 수 있으므로 더 자세한 결과를 원하시면 전문 기관을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편안한 하루 보내시기 기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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