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동차를 타고 다니다보면 문득 내 차량의 배터리가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을 지 의문이 들기 마련입니다. 새차의 경우 몇년간은 아무 걱정 없이 운행할 수 있지만 중고차의 경우 언제 배터리가 방전될지 모르므로 알아보고 싶기도 한데요. 

자동차 배터리 교체주기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배터리 교체주기와 기타 사항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내용은 아랫글에 있으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주기 관리방법 올바르게 알기

 



자동차 배터리


배터리는 전기를 담아두는 부품을 말합니다. 과거의 한국에서는 배터리 보다 밧데리라는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이는 일본식 표현으로 자동차 밧데리, 리모컨에 넣는 것은 배터리 이렇게 분류하여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배터리는 전지나 축전지를 말하며 전기장치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로 변화하여 저장하고 직류전력을 생산하는 한개 이상의 셀로 이루어진 기기인데요. 전해질에 금속 이온이 녹으면서 금속의 특성에 따라 전위차가 생겨 전류를 흘리는 원리로 작동하게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 


배터리의 수명


일반적인 배터리는 사용을 하지 않더라도 해마다 2~25% 까지 기존의 충전량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온도에 따라 잃는 양이 늘어나는 특성때문인데요. 따라서 냉장고에 배터리를 보관하면 손실되는 충전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충전지의 경우 방전되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므로 충전지를 옷장이나 창고에 보관하면 안된다고 하는데요. 니켈 카드뮴 전지는 오래 충전하지 않으면 전압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지 않을 때는 완전히 충전해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 측정


 


1. 차량의 배터리 인디케이터를 확인합니다.


2. 표시창에 녹색이 나타나면 정상입니다. 검은색으로 나타나면 충전요망, 흰색인 경우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 측정 


 


자동차 배터리 방전 증상


1. 시동을 걸면 시원찮게 걸립니다.

2. 전조등의 강도가 약해집니다.

3. 엑셀레이터를 밟으면 헤드 램프가 약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 증상 


자동차 배터리 교체주기


일반적인 자동차 배터리 교체주기는 3~4년을 주기로 합니다. 하지만 관리 상태가 양호하다면 5년까지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배터리 방전 증상이 잦다면 배터리 교체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관리방법


최근 블랙박스가 작동한채로 자동차가 방치되어 배터리가 방전되었습니다. 다행히 보험회사의 도움으로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일을 경험하고 나니 항상 차량을 사용하고 난뒤 방전되는 원인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게 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관리방법 

 

 자동차 배터리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려면 시동을 걸지 않은 상태에서 전자 장치를 작동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또한 장시간 운행을 않하는 경우에도 한번씩 시동을 걸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